본문 바로가기

TISTORY

티스토리 반응형 블로그 만들기 - 소개

Tistory, Responsive Blog - INSTRODUCTION



최근 반응형 웹사이트가 차세대 웹디자인으로 광각 받고 있습니다.

반응형 웹사이트가 뭐냐.. 솔찍히 저도 잘 모릅니다. 인터넷 검색 한번 해보시면 알텐데 저도 아직 귀찮아서..

제가 생각하는 반응협 웹이란 어느 유저의 환경에도 개발자가 원하는 VIEW를 보여주는게 아닌가 싶습니다.



제 블로그는 반응형 블로그로 디자인 되어 있습니다.

이것의 장점은 우선 다른 블로그와 확연한 디자인적인 차이를 보여 줍니다. 더 깔끔하고 정열되어 있는 기분이 들지요.

그 이유는 이미 지정된 정열 방식을 넘어서지 못 하기 때문에 강제 정열을 할 수 밖에 없습니다.

그 다음으로는 어느 플랫폼이나 화면 크기에도 원하는 컨텐츠를 강조 하거나 안보여 줄 수도 있습니다.

기존 홈페이지들은 그렇게 할 수 없을뿐만 아니라 핸드폰에 보여지는 홈페이지의 전체화면, 화면이 벗어난 화면들은 유저가 사용하기에는 불편한 점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그만큼 단점도 있습니다.

반응형을 형식에 맞게 블로그 컨텐츠 작성을 위한 초반 적응 시간이 있습니다.

우선 아주 조금이라도 html 과 css의 사용법을 아셔야 하며, 이미 만들어진 스킨을 쇼핑하듯이 골라서 적용 할 수 없습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95년 당시 홈페이지를 만들어 보겠다고 html 책들을 파고 들었던게 지금 도움이 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조금씩 배우면서 재미를 느끼시고, 다른 사람의 코드를 인용 하시면 충분히 할 수 있으리라 믿습니다.



그래서 제가 소개시켜 드리고 싶은 것은 마크쿼리님의 티스토리 반응형 스킨 Skeleton 입니다.

티스토리에는 몇 안되는 반응협 웹 스킨이 있습니다. 그 중에서 무료로 배포하며 대부분의 사람들이 사용하고, Q&A가 빠른 사람은 마크쿼리님이 유일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마크쿼리님의 스킨은 최근에 3.0 으로 버전업을 하였고, 이전보다 기능들이 더욱 강화되었으며 쇼셜 SNS 공유 기능을 추가하고 있어 파워 블로거들에게는 꼭 필요한 스킨이 될것 같습니다.



우선 스켈레톤 스킨은 2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1. Spider's Web

2. Doo Be Doo



두가지의 기능은 모두 같으나 스킨 디자인이 조금 다릅니다. 

Spider's Web 같은 경우, 우측에 사이드바가 있으며, Doo Be Doo 같은 경우 하단에 사이드바를 배치 하였습니다.

상단 링크를 클릭하면 마크쿼리님의 데모 페이지가 나옵니다.



저도 처음에는 Spider's Web 스킨을 사용 하였지만, 사진 같은 컨텐츠 사이즈 설정에 뭔가 부족한 느낌이 들었고, 블로그 보단 홈페이지 형식의 웹사이트를 만들고 싶다라는 생각으로 다시 Doo Be Doo 로 바꾸게 되었습니다. 



데모 페이지에 가셨다면, 인터넷 브라우저의 크기를 줄였다 늘렸다 해보시기 바랍니다.

컨텐츠의 사이즈는 유지하며 컨텐츠가 유저의 인터페이스에 맞춰 움직이는 것을 볼 수 있을 겁니다. 그것이 바로 반응형 인터페이스 입니다.



검색은 안해봤지만제가 아는한 마크쿼리님의 스킨은 티스토리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유일한 반응형 스킨 입니다.

저는 원하는 디자인을 위해 많은 시간을 투자하여 수정을 하였지만, 기본으로 제공되는 스킨의 디자인은 깔끔하고 정리가 잘 된 스킨으로 어느 용도에도 잘 맞을 거라 생각 합니다.



준비가 되었다면 아래 링크로 들어가 DOWNLOAD 에서 원하시는 스킨을 다운 받으시기 바랍니다.


http://markque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