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CUBADIVING/장비

내 장비를 고르자!: 내게 맞는 다이빙 장비

안녕하십니까..
 
아래의 글을 읽어보시고 맞는 설명의 장비를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제 개인적 기준이니 댓글로 추가 설명, 수정이 필요한 부분 및 개인적인 생각을 많이 적어주신다면, 추후에 초보자들이 더욱 쉽게 접근 할 수 있도록 수정 하겠습니다.

제 1장. 각 장비의 설명

아래 장비 고르는 방법을 먼저 읽어 보시고 각 장비 설명에서 확인 하시기 바랍니다.
A 장비: 아직 다이빙 장비를 구매 하실때가 아닙니다.
B 장비: 일반형 BCD를 구매하시면 적당 할 것 같습니다.
C 장비: 금전적으로 비싸지만 일반형 BCD에 경량화된 장비를 구매 하시면 됩니다.
D 장비: 부가 기능이 있는 일반 레크리에이션 장비를 구매 하시면 됩니다.
E 장비: 백 마운트형 및 테크니컬 하네스 시스템 장비를 구매하시면 됩니다.
F 장비: 백플레이트 BCD를 구매 하시면 됩니다.
G 장비: 금전적으로 부담이 되지만, 경량화된 백플레이트 장비를 구매하시면 됩니다.
H 장비: 모험심이 많습니다. 무리 일수도 있지만, 백플레이트 더블탱크용 윙이나 사이드 마운트 시스템이 어울릴꺼 같습니다. 참고로 본 장비에는 경량화 장비는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사진에 보이는 수심계이지와 나침반은 잘못된것이다. 압력 게이지는 필수 이며 그 외 사항들이 있다]
 
제 2장. 장비를 고르는 방법!
A 장비
1. 다이빙 로그 횟수가 50회 미만이다.
2. 항상 같은 다이빙 맴버들과만 다이빙을 한다. 새로운 사람과 하는일은 드물었다.
3. 같이 다이빙 하는 사람의 인원이 5명 미만으로 제한적 이었다.
4. 리조트/샾 에서 여러 차례 다이빙을 해본적이 없다.
5. 중성 부력이 아직 어렵다.

B 장비 (A 내용과는 연관 없음)
1. 다이빙 로그 횟수가 50회 이상이다.
2. 여러 사람들과 다이빙을 해봤다.
3. 리조트/샾 에서 여러 차례 다이빙을 해본적이 있다.
4. 몇가지 다이빙 장비를 사용해봤다.
5. 중성부력이 익숙해 지고 있다.
6. 익스트림 어드벤쳐를 즐기는 편은 아니다.
7. 일반 레크레이셔널 다이빙이 좋다.
8. 테크니컬 다이빙에 관심있지는 않다.
9. 다이빙을 재미 이상으로 생각하지는 않는다.
10. 수면에서 중심 잡는일이 어렵진 않으나 힘들때도있다.
11. 다리를 뒤로 쭉 뻣고, 자유형 발차기를 한다. 

C 장비 (B의 내용 포함) 
12. 비싸도 가벼운 장비가 좋다.
 
D 장비 (B,C의 내용 포함)
13. 허리에 웨이트 벨트 착용하는것이 너무 힘들고 불편하다. 

E 장비 (A,B,C,D의 내용과 연관 없음)
1. 다이빙 로그 횟수가 50회 이상이다.
2. 여러 사람들과 다이빙을 해봤다.
3. 리조트/샾 에서 여러 차례 다이빙을 해본적이 있다.
4. 많은 종류의 다이빙 장비를 사용해 봤다.
5. 모험심이 사람이다.
6. 다이빙을 재미 이상으로 생각한다.
7. 수중에서 중심잡는데 불편함이 없다.
8. 수면에서 중심 잡는데 전혀 어려움이 없다.
9. 백플레이트 BCD가 어떤 장비인지 알고 있다.

F 장비 (E의 내용 포함) 
10. 테크니컬 다이빙이라는 것에 관심이 아주 많다.
11. 백플레이트 BCD에 관심이 많다.
12. 여러 다이빙 기술에 관심이 많다.
13. 다이빙시 자세와 장비에 대한 프라이드가 강하다.
14. Frog-kick 을 한다.

G 장비 (E,F의 내용 포함) 
15. 다이빙 장비가 무거워서 힘들다.
16. 해외에 나가서 다이빙을 자주 한다.
17. 해외에 나가서 다이빙을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18. 이동시 작고 가벼운 장비를 추구한다.

H 장비 (E,F,G의 내용 포함) 
19. 하드코어한 다이빙을 차후에 즐길 예정이다.
20. 하드코어한 동굴이나 렉 다이빙을 무조건 하고 싶다.
21. 백플레이트형 BCD를 사용한 적이 있고, 수면에서 불편함이 없었다. 


본 질문들은 BCD의 기준으로 맞춰졌습니다.
그 이유는 BCD를 맞추면 보통 어떤 다이버인지 윤각이 들어나, 부수품들을 고르기가 쉽습니다.
종류를 고르신 후, 각 종류별 추천 장비에 대해서는, 카페나 인터넷을 찾아보면 저보다 지식이 많고, 경험있는 분들의 정보를 많이 얻을수 있을 것 입니다.
 
[BCD 사진]


 

[왼쪽부터: Aqua Lung Pro LT BCD, Cressi-sub Aero Pro BCD, Mares Kaila MRS Plus BCD]

 
제 3장. B ~ D 장비
일반형 BCD 시스템 
위에 보이시는 장비는 일반 레크리에이션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종류이자 가장 많은 종류의 장비 입니다. 착용/탈착이 쉬우며, 복잡한 구조가 아닌 초보자에서 상급자까지 사용 할 수 있습니다. 각 메이커 마다 추구하는 부가 기능들이나 디자인들이 있음으로 원하는 기능을 찾아 구매 하시면 됩니다. 부가 기능들로는, 여행용(가볍고 작다), 퀵 릴리즈 웨이트 시스템, 퀵 배출 벨브 시스템, 어깨 릴리즈 시스템, 나이프 일체형 시스템등 제가 알지 못하는 범위까지 여러 가지가 존재하고 있습니다. 
 
B에서 D 항목에 어울리는 FIN!!
모든 핀은 오픈풋 핀 기준 입니다. 풀풋이 편하고 좋을때가 많지만 국내에선(특히 제주도) 풀풋을 쓰다가는 다이빙 들어가기전에 이동이 많이 불편 합니다.

[풀풋 핀 사진]

[Gull MEW - 고무 재질로 GULL사에서는 다양한 색상과 디자인을 제공하여 인기가 많다.]

오픈풋: 

다이빙 FIN전용 신발을 신고 착용하는 오리발. 이동시 발을 바위나 위험물로 부터 보호하고 오리발의 스트랩을 쪼여 발에 딱 맞게 조절 할 수 있습니다.

풀풋: 

맨발로 신는 오리발, 간혹 풀풋용 양말이나 부츠를 착용하고 신기도 합니다. 자신의 발에 딱 맞는 풀풋핀은 핀과 발이 한 몸이된거 같은 편안함이 있고, 일체형이기에 관리가 편하여 동남아 지방에서는 많이 선호 합니다. 단점으로는 발 포켓이 늘어나거나 찢어질 결우 수리가 거의 불가능 합니다..

 

[핀 종류별 사진]


 

[왼쪽부터: Gull coco Fin, Mares raptor 트윈핀, Mares volo race 골절핀]

 
 
1. 트윈(스플리트) 핀
- 핀 중간이 갈라져 있어, 물의 저항을 덜 받습니다. 수영 자세로 다이빙킥을 하거나 스노클링을 할때는 편하지만 조류의 저항에 많이 약합니다.
(개인적으로 추천하질 않습니다. 그 이유는 개인적으로 별로 않좋아합니다..ㅡㅡ;) 대부분 고무와 프라스틱류의 합성소재로 만들어저 있어 가볍지도 않습니다. 경량화를 원하시는 분들에게도 추천 안합니다.

2.  합성소재핀
- 플라스틱류의 합성 소재들로 만들어진 핀 입니다. 대부분이 가볍고, 극한 다이빙이 아니라면 모두가 추천 하는 핀 이기도 합니다. 첫 핀은 플라스틱류 합성 소재핀을 구매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핀이란 어차피 차후에 용도에 맞게 몇개 더 구매하시게 될것입니다.
[개인적으로 마레즈 쿼트로 엑셀을 추천 합니다. 제가 장기간 사용하는 주력 핀 입니다.]

3. 골절핀 
- 무릅이 않좋거나 다이빙시 다리에 부담을 많이 느끼시는분, 혹은 유유히 레크레이션 다이빙을 즐기려는 분들이 많이 사용 하십니다. 포인트는 Fin의 일부분이 구부려져 다리가 물에 받는 힘을 덜어주는 방식입니다.
[골절핀중에 고르자면, 많은 분들이 마레즈 볼로레이스를 추천 합니다.]

[다리를 뒤로 쭉 뻣고 자유형 킥을 하는 모습]


B에서 D 항목에 어울리는 레귤레이터!!
레귤레이터에는 크게보면 다이아프레임 방식, 피스톤 방식, 발렌스드 방식, 언발랜스드 방식이 있습니다.
첫 레귤레이터나 저가 장비를 구매하고자 하는 분들은, 피스톤의 언발랜스드 방식을 추천 드립니다.
그 이유는 값싸고, 수리가 쉬우며, 레크레이션 다이빙에 부족함이 없기 때문입니다. 많은 지역에서 YOKE 방식 연결 방식을 사용함으로, YOKE 방식을 추천 합니다.

[1차 호흡기 사진]

[Apeks Flight 경량화 남여모델(DIN 연결 방식), Aqualung Mikron 경량화 남여모델, Mares Prestige 12S 여자 모델]


옥토퍼스

레귤레이터를 구매시 옥토퍼스(보조 호흡기)는 같이 딸려오는 품목이 아닙니다. 옥토퍼스는 어느 2차 호흡기를 장착해도 문제가 안되나, 안전상의 이유로 대부분 노랑색의 같은 계열사의 같은 모델용으로 맞추고 있습니다. 옥토퍼스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아래 레귤레이터 3번째 링크를 참조 하시기 바랍니다.

[옥토퍼스 사진]

 

[Aqualung legen 옥토퍼스]
 
게이지
게이지에는 1게이지, 2게이지, 3게이지 등이 있습니다. 1게이지는 탱크 압을 알려주고, 2 게이지 부터는 탱크 압력 + 나침반/수압/컴퓨터 등이 장착되 있으며 3게이지에는 이 모든 것들이 장착되 있습니다. 모든게 같이 있는 3게이지가 좋다고 생각할지 모르겠지만, 고장, 크기, 무게의 이유로 생각보다 많이 분들이 사용하지 않습니다. 대부분의 레크리에이션 다이버들은 2게이지(탱크압 + 수심 게이지)을 많이 사용 하십니다.

  [게이지 종류별 사진]

 


[왼쪽부터: 컴퓨터/잔압 2게이지, Suunto SM-36 잔압/수심/나침반 3게이지 분리형, Aeris 잔압/수심 2게이지/
Aeris XR1 컴퓨터/나침반 2게이지, Oceanic 잔압/나침반/수심 3게이지-뒷면 수심게이지]


제 4장. E 장비
백마운트 / 테크니컬 하네스 시스템 
백 마운트형 및 테크니컬 하네스* 시스템은 부력이 등위에만 있어, 물 속에서 엎드린 자세를 보다 편하고 자연스럽게 해주는 BCD 입니다. 이는 레크리에이션과 테크니컬 다이빙의 중간 장비라고 보시면 되는데, 아무래도 테크니컬 다이빙과 좀 더 가깝다고 느낍니다. 물론 모습도 좀 더 멋진게, 보기 좋습니다..ㅎㅎ;

*하네스란, 멜빵형 끈으로 어깨,허리,다리 사이를 가로질러 몸을 BCD에 고정 시키는 장비를 말합니다.
 
백마운트형 부력이 등 부분에만 있는 BCD를 말합니다.
테크니컬 하네스 시스템은 윙과 하네스가 불리되어, 용도 별로 하네스나 윙을 바꿀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백 플레이트, 소프트 플레이트, 더블 탱크용 윙, 싱글 탱크 윙.
싱글 탱크 윙은 보통 25 ~ 35 파운드의 작은 사이즈 블래더 윙을 말합니다.
더블 탱크 윙은 탱크를 2개 이상 장착이 가능한 60 파운드 이상의 블래더 윙을 말합니다.
백 플레이트는 스테인레스 혹은 알류미늄 등판을 블래더와 하네스 사이에 장찰함으로 전체적인 몸의 균형에 도움을 줍니다.
소프트 플레이트는, 아래 다이브라이트 하네스와 같이, 철 재질의 등판이 없습니다. 그만큼 가볍고 몸을 잘 감싸주는 장점과 전체적인 몸의 균형은 백 플레이트 보다 못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백 마운트, 테크니컬 하네스 사진]

[DiveRite Transpac Harness, Hollis HD 100 백마운트, Hollis HTS II 테크니컬 하네스]


일체형 백마운트형과 테크니컬 하네스 시스템의 장점 비교

 일체형 백마운트형의 장점
- 관리가 편하다.
- 이동이 편하다.
- 일체형이기 때문에 장비 구매시 편하다. 

 테크니컬 하네스 시스템의 장점
- 윙을 분리하여 여러 종류/회사의 윙으로 교체된다.
- 상황에 맞는 하네스를 구매하여 사용 할 수가 있다.
- 장비 손상시 일부분만 교체하면 된다. 

E 장비의 단점은, 착용/탈착이 레크리에이션 BCD보다 힘들고 무겁습니다. 익숙하기 전에는 수면에서 중심을 잡기가 힘듭니다. 이 문제는 탱크 부분, 혹은 윙의 뒷 부분에 웨이트 포켓을 장착하여 무게 중심을 뒤로 주면, 이 문제가 해결 됩니다.
헬시온의 인피니티는 레크리에이션 BCD 만큼 쉽게 멜빵끈 조정이 가능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테크니컬 다이빙 BCD 사진]

 

[Halcyon Eclipes wing with infinity system]


제 5장. F,G 장비
백플레이트 시스템

백플레이트 장비는 등판이 철 재질로 되어있고, 경량화를 위한 알류미늄 옵션이 있습니다. 국내 다이빙에서는 웨이트 없이 무게 중심과 균형에 더 도움이 되는 스텐레스 등판을 많이 찾습니다.
손 기술이 뛰어난 특정 다이버들은 직접 백플레이트를 제작하여, 더 무겁게 혹은 가볍게 제작하기도 합니다.



[더블 탱크와 사이트 마운트 BCD 사진]

[OMS double tank wing system, Hollis SMS 100]


제 5장. H 장비
더블 탱크 및 사이드 마운트 시스템
더블 탱크와 사이드 마운트 시스템은 다른 장비와 엄연히 틀린 용도의 장비 입니다.

더블탱크: 

2개 이상의 탱크를 Wing(혹은 Bladder)위에 장착 하는 시스템으로, 백플레이트 시스템에서 그에 맞는 크기/디자인의 윙과 탱크 홀더를 추가 구입해주면 되며, 이는 극한 다이빙 속에 추가의 공기 및 가스를 필요로 할때 쓰이는 장비입니다.

[리브리더(사이드 마운트와 더블탱크와 관련 없습니다.) 동굴 탐험을 하러 가는 모습입니다.]


사이트 마운트 시스템: 

2개 이상의 탱크를 다이버 등이 아닌 양 옆에 장착을 하는 시스템으로, 주로 동굴/터널/렉 다이버들이 좁은 공간을 통과하는 목적으로 많이 사용 합니다. 협소한 입구를 지나가기 위해 최대한 높이를 줄였다고 보면 되며, 일반 다이빙이 아니라 하드 코어중에 하드 코어에 속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 사이드 마운트 시스템의 유행세를 보이고 있어, 많은 이들이 찾고 있습니다. 유행인듯 하지만 배우신 분들의 얘기로는 꽤 편하다고 합니다.. 저는 아직 사이드 마운트 경험이 없어 더 이상 자세히는 못쓰겠네요..;;


E,F,G,H 장비에 어울리는 FIN!!
본 장비에 어울리는 FIN 은 아래와 같습니다.
*모든 핀은 오픈풋 핀 기준 입니다.

[합성 소재핀, Revo 제트핀, 고무핀 사진]

 


Mares Qualttro Excel Black passion 합성 소재핀, Scubapro REVO 제트핀, Tusa SF-13 고무핀]




1. 합성 소재핀
- 플라스틱류의 합성 소재들로 만들어진 핀 입니다. 대부분이 가볍고, 극한 다이빙이 아니라면 모두가 추천 하는 핀 이기도 합니다.
마레즈 콰트로 엑셀(신형: 마레스 엑셀 플러스)의 경우 좋은 추진력에 많은 이들의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2. 고무핀
- GULL의 핀이 색상과 모양으로 많은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색상마다 고무의 강도가 틀리기도 합니다.
TUSA의 SF-13은 처음 고무핀을 접하는 분들에게 사용하기 편합니다. 내구력이 강한 핀이기도 합니다. 추진력은 다른 좋은 핀들보다는 많이 못 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3. 제트핀
- 테크니컬 다이버라면 필수로 사용하는 핀 입니다. 투박하고 엄창난 무게와 사용하기 어렵지만, 조류를 뚫고 나갈수 있는 엄청난 추진력과 익숙해지면 작은 힘으로 먼 거리를 전진해 갈 수 있는 유일한 핀 입니다. 무거운 장비나 조류가 있을때 이보다 더 좋은 핀은 없습니다. Frog-Kick은 필수이며 H 장비 사용자들에게는 필수 장비 입니다.
추천하는 제트핀은 Scubapro Jet Fin, OMS Slipstream 입니다. 여성분들은 좀 더 부드럽고 색상도 다양한 Scubapro revo jetfin 을 선호하기도 합니다.

제트 핀에도 스플릿 형식이 존재 합니다. 어느 스플릿 핀보다 추진력이 강하지만 제트핀의 모든 단점을 동일하게 가지고 있으면서, 일반 제트핀 보다 못하기에 찾는 사람이 별로 없습니다. 개인적으로 좋아하지 않음으로 길게 쓰지않겠습니다-_-;



 
[테크니컬 다이빙용 싱글 게이지]

 


[Halcyon Single gauge 테크니컬 다이버들은 걸리적 거리는 것을 최소화 하고 안전을 위해 각 개별 장비들을 선호한다]


 
E,F,G,H 장비에 어울리는 레귤레이터!!

1차 호흡기
레귤레이터에는 크게보면 다이아프레임 방식, 피스톤 방식, 발랜스드 방식, 언발랜스드 방식입니다. 어느 정도로 다이빙을 하시기에 따라 장비를 고르는것이 금전적인 부분을 아끼실수가 있습니다.
F,G,H 장비의 구매 예정자라면, 다이아 프래임 & 발랜스드 방식을 구매하시기 바랍니다.(Scubapro MK25 제외)

피스톤 방식:
많은량의 공기를 큰 직경의 통로를 통해 전달하므로, 공기가 흐르는데 방해를 덜 받아 공기 흐름을 빠르게 한다. (레귤레이터 관련 링크 3번째 참조함)
 
다이아 프램 방식: 짧은 통로를 통해 많은 량의 공기를 제 2단계로 흐르게 한다. 특히, 부유물이 많고 찬 수온의 다이빙 활동에 적합하다. (레귤레이터 관련 링크 3번째 참조함)
 
발랜스드 방식: 사람이 호흡하는 힘으로 공기가 흐릅니다. 깊이와 탱크앞의 상관없이 일정한 압을 전달하여 편안합니다.
 
언발랜스드 방식: 공기탱크의 압의 힘으로 2차 호흡기에 공기가 전달 됩니다. 공기가 적거나 심도가 깊으면, 전달 힘이 약해집니다.

E장비의 구매 예정자는, 피스톤 방식의 발랜스트 방식도 나쁘진 않지만, 조금 더 투자를 하셔서 다이아 프래임 방식의 발랜스드 방식의 레귤레이터도 추천 합니다. 다이아 프래임 & 발랜스드 방식은 오버홀시 수리비가 더 나올수가 있고, 내부구조가 일반 레귤레이터 보다 꾀나 복잡하여 각별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테크니컬 다이빙 레귤레이터 사진]

[Apeks XTX200 Tungsten, Mares proton 42 여성용 경량화, Mares Abyss MR42T]

언발랜스드 방식의 장비는 E,F,G,H 항목의 다이버들이 구매하시면 않된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테크니컬 용도가 아닙니다. 경량화 또한 테크니컬에 적합한지, 특수 오링과 환경실, 수압 및 수온에 대해서 확인 하고 구매하시기 바랍니다.

아래의 기능들이 있는 레귤레이터도 존재 합니다.
모든 레귤레이터는 동일한 기종의 DIN과 YOKE방식으로 출시됩니다.

YOKE 방식: 레귤레이터와 탱크를 연결 하는 방식을 말 합니다. 대부분 편의상 YOKE를 사용하지만 300 bar 이상의 탱크를 사용시 DIN 방식을 사용하셔야 합니다. YOKE에서 DIN으로 변경하는 아답터는 없습니다. 분해해서 교환은 가능합니다.
유럽인들이 많이가는 해외 지역의 다이빙을 하시다보면 DIN 탱크만 있는곳이 있습니다. 혹시 모를 상황을 위해 DIN 탱크 밸브를 위한 YOKE 아답터가 있습니다. 약 2cm x 2cm 크기로 DIN 탱크 구멍에 육각 렌치로 돌려 넣어서 YOKE 레귤레이터를 장착 할 수 있게 해줍니다. DIN 탱크 쓰는 지역에는 대부분 이 아답터가 있으나 혹시 모를 상황에 대비합시다.

DIN 방식: 나사 형태로 돌려서 탱크에 연결 하는 방식입니다. 고심도 혹은 사이드마운트 다이빙시에 사용하게 되는데, 많은 테크니컬 다이버들은 DIN방식을 선택한 후 YOKE 아답터를 추가로 구매하여 평소에는 YOKE 탱크로 사용 합니다. 어떤 레귤레이터는 기본이 DIN 방식이고 YOKE 아답터가 딸려 나옵니다. YOKE 아답터의 규격은 모든 회사 동일 하지만, 한번 호환성을 확인 해보시고 구매 바랍니다.

[YOKE 와 DIN 방식 레귤레이터]

[좌측:Scubapro MK25T Yoke 방식, 우측:Halcyon DIN(나사형)방식]

경량화된 장비: 티타늄 및 여행용으로 작고 가볍게 나옵니다.

동계용 씰: 아이스 다이빙 및 동계용 다이빙을 위한 동계씰이 부착되 있습니다. 이 것은 찬물에서 장치가 얼어서 프리플로우가 발생하는것을 최대한 막아주는 장치 입니다.

나이트록스: 나이트록스용 레귤레이터느 산소 산화를 막는 그리스와 고무를 사용하여, 높은 산소 비율에 발생할수 있는 문제들을 없엔것 입니다.
일반적으로 최근 나오는 레귤레이터들은 일반 샾에서 사용하는 나이트록스 32%~38% 까지는 사용에 문제가 없지만, 항상 제조사 메뉴얼을 참고하시고, 사용 금지일 경우에는 사용하지 마세요.

[나이트록스 레귤레이터 사진]

[Apeks XTX nitrox regulator]



.....
여기까지 읽어 주시느라 수고가 많으 셨습니다..

솔찍히 처음 글을 시작할때 장비를 3 종류로 구분 시키는 것 이였습니다.
일반 장비, 테크니컬 장비, 경량화 장비. 

또한 부가적인 기능들을 알려드림으로, 기능성 장비들에 대한 정보를 드리고 싶었습니다.

읽기는 힘들지만 이번에 작성한 글의 기준삼고 장비를 구매하신다면, 2차 3차 재구매가 많이 떨어질리라 믿습니다.


이제 마스크 소개를 할 차례인데, 그냥 아무거나 마음에 드는거 사라고 말씀드리고 싶지만.. 이왕 시작한것이니 짧게 적어보겠습니다.

[여러 종류의 마스크 사진]

 
제 6.장 마스크를 고르는 방법!

A 마스크 
1. 나는 안경을 쓴다.
2. 나는 안경을 벗으면 수중에서 잘 볼 수가 없다.

B 마스크
1. 나는 안경을 쓴다.
2. 나는 안경을 벗어도 물에서 즐길수 있을 정도의 시력은 된다.
3. 나는 넓은 시야를 위해 시력 도스 마스크를 포기 할 수가 있다.

각 마스크의 설명 
A 마스크: 2안식 마스크(도스 렌즈로 변경 가능하다)
B 마스크: 1안식 마스크
 
[1안식 마스크와 2안식 마스크의 사진]

[Atomic Framelss 1안식, Atomic Sub Frame 2안식]

1안식 마스크는 시야가 넓고 대부분 2안식 마스크보다 개인적으로 이쁘다고 생각 합니다. 하지만 시력 제한을 받는 분이라면 2안식 마스크는 필수 입니다.
글쓴이는 시력이 어정정해서 그냥 시력을 포기하고 1안식 마스크로 대충 다이빙을 합니다.

어차피 요즘 시야도 그닥 좋지도 않아서..;; 

1 안식 마스크 안에 붙이는 돋보기/시력 실리콘이 있기는 한데 성능은 잘 모르겠네요.

이 외에도 컴퓨터 및 카메라가 달린 마스크도 있습니다. 컴퓨터 마스크는, 탱크 압력, 수심, 다이빙 시간, 감압정지 등을 보여주지만 엄청나게 비싼것이 단점 입니다.
카메라가 달린 마스크는 사람들이 재미로 많이 사는거 같은데..;; 그 이상 잘 모르겠습니다.ㅎㅎ

마스크 구매전 블로그에 마스크 비교한 글을 한번 읽어 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 입니다.


마무리를 하며..

제가 추천한 제품들은 중/상급 제품들로 처음 접하시는분이나 처음 장비를 사시는 분들에게 불필요 하거나 부담이 될수도 있다는점을 알고 구매하시기 바랍니다. 


아무튼..긴 글 읽으시느라 엄청나게 수고하셨습니다..

끝나지 않은 제 7장 : 자료 관련 링크, 필독은 필수다!
BCD 관련 링크:
http://mayu.tistory.com/40 
여성을 위한 BCD(렌탈 장비는 Size M 부터 시작한다는건, 블로거 개인적인 경험 인듯 합니다. 전 렌탈 항상 S 입습니다.)

레귤레이터 관련 링크: